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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8 0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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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우리는 유교의 정체성(正體性)에 대상으로하여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현대사회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유교의 자산에 대한 인식도 變化(변화)하기 때문일것이다 동시에 현대사회의 문제를 극복하는 데에 어떠한 文化(문화) 또는 철학사상이 기대되는가에 대상으로하여도 논의해야 할 것으로 본다. 이를테면 ‘근대화는 곧 서구화’라는 인식을 통해서는 유교의 본질적 의미가 제대로 드러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한국 유교를 보는 관점은 사실상 한국의 역싸, 특히 조선시대를 바라보는 시각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따 조선시대의 지도이념으로서 정치, 경제, 종교 등 제文化(문화) 현상의 중심에 위치했던 유교에 대한 평가는 곧 조선시대에 대한 역싸적 평가와 다를 바 없기 때문일것이다 또 하나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은 한국 유교가 역싸 속에서 어떻게 기능하였으며, 그것이 남긴 과제(problem)는 무엇인가에 대해 서술을 하는 문제이다. 현대사회를 어떻게 진단하는가의 문제도 중요하다.
한국 유교의 자산과 그 현대적 변용
현대사회에 유용한 한국 유교의 자산은 무엇이고, 그것은 어떻게 쓰여져야 바람직한 것인가 이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한국 유교에 대한 새로운, 보다 긍정적인 관점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역싸에 대한 서술은 관점의 지배를 받는 것이므로, 어떠한 관점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한국 유교의 역싸적 기능과 과제(problem)에 대한 인식은 달라질 수 있따 한국 유교의 역싸적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한국 유교의 유연성, 즉 그것이 현대사회에도 유용할 수 있는가의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에서 열거한 몇 가지의 문제를 종합해서 우리는 논의하고자 하는 주제, ‘한국 유교의 현대적 유용성’에 대상으로하여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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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는 엄밀히 말하자면 유교에 대한 관점의 문제와 불가분의 것이다. ‘한국 유교의 자산’이란 여타의 종교나 철학과는 구별되는 유교만의 고유한 그 무엇을 의미하므로, 우리는 현대사회에 있어서도 ‘이것이야말로 유교의 독립된 영역’이라고 말할 수 있는 유교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