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급 경영 실천 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16:17
본문
Download : 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급 경영 실천 사례.hwp
따라서 학기초에 아동들이 좋아하는 만화 그리기를 통하여 자기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게 하였다. 한 달이 처음 되는 첫 주 월요일에 내가 바라는 것들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나타내고 친구들과 비교해 보는 시간을 통하여 아동들의 사고 방식과 희망 사항을 파악할 수 있었고 밝고 명랑한 사회를 위하여 노력해야 할 점을 스스로 깨우치는 계기가 되었다. 나의 history(역사) 인물 탐구
라. 모둠 독서 토론을 해요
4. 성과
(나) ‘재미있는 만화 공부’ 라는 B4 양식에 6컷 정도의 분량으로 만화를 그리게 하였으며 솔직하고 정확한 모습으로 내가 바라는 것들에 대한 내용을 나타내고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친구들과 토론해 보도록 하였다. 자기학습력신장을위한학급경영실천사례 , 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급 경영 실천 사례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1. 취지
2. 실천방침
3. 실천 사례(instance)
가. 만화로 그려보는 우리 세상
나. 자랑거리를 찾아라.
다.
(다) 나 자신, 친구, 부모님, 선생님, 가정, 고장, 국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 아동들의 생각과 희망사항을 파악하여 학급경영에 활용하였고 나아가 밝고 건전한 사회를 해 노력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였다.
(다) 학교 자랑은 개교기념일에 Task 로 제시하여 학교를 자랑하는 편지글이나 동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써 보게 하였다. 따라서 아동들이 하고 싶어하며 소질과 장점을 살려 주는 다양한 활동을 교과활동,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과 연계하여 지도함으로써 자기 학습력 신장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그래서 우리 반 아동들의 취미, 특기와 소질을 파악해 본 결과 만화 그리기, 독서 등을 제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를 학급 경영 활동에 활용하는 方案을 모색해 보았다.
(라) 1학기동안 실천한 재미있는 만화 속에 나타난 아동들의 생각과 바램을 요약해 보았더니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나) 친구의 자랑거리는 5월 한달 동안 친구를 면밀히 觀察하여 보고 외모보다 학습태도, 예절, 질서, 봉사 등 모범적인 행동에서 자랑거리로 찾아 칭찬해 보도록 하였다.
자기 학습력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기초에 아동들이 하고 싶은 활동이 무엇인가를 파악해 보는 것이 아동을 이해하고 인정해 주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었다.
순서
자기 학습력을 신장하기 위한 方案으로 학기초에 아동들이 하고 싶은 활동이 무엇인가를 파악해 보는 것이 아동을 이해하고 인정해 주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래서 우리 반 아동들의 취미, 특기와 소질을 파악해 본 결과 만화 그리기, 독서 등을 제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를 학급 경영 활동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따라서 아동들이 하고 싶어하며 소질과 長點을 살려 주는 다양한 활동을 교과활동,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과 연계하여 지도함으로써 자기 학습력 신장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라) 우리 마을과 우리나라의 자랑거리는 교과와 연계하여 관련단원 지도시 광고문과 편지글로 써 보게 하였으며 쓴 글을 친구들과 서로 바꾸어 보고 잘된 점을 찾아보고 자랑하…(省略)





자기학습력신장을위한학급경영실천사례
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급 경영 실천 사례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급 경영 실천 사례.hwp( 44 )
다.
(3) 실천效果
아동들은 그냥 단순히 어떤 사실을 글로 쓰게 하면 싫증을 느낀다.
나. 자랑거리를 찾아라.
(1) 실천시기 : 연중 국가 행사 또는 학교 행사와 연계하여 추진
(2) 실천내용
(가) 나의 자랑거리를 알고 매일 만나는 친구의 단점보다 장점(長點)을 찾아 자랑해 주고 우리 학교와 우리 마을(고장), 나라의 자랑거리를 찾아 introduction하는 시간을 다음과 같이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