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理論)과 전공과목에의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6 12:47본문
Download : 교수-학습이론과 전공과목에의 적용.hwp
교수-학습이론(理論)과 전공과목에의 적용
Ⅰ. Skinner의 강화理論(이론)
1. Skinner의 강화理論(이론)의 개념(槪念)
Skinner에 의하면 과학이란 環境 속에서 자연적인 사태들 간의 법칙 관계를 규명해 내야 한다고 했다. 이처럼 skinner에 의하면 학습은 곧 행동이며 행동변화는 기본적으로 環境 조건들과 사태의 변화와 관련이 있따
2. 학습의 목적
-조직에서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학습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구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감소시키려는 데 있따
- 인간행동의 Cause
① 행동에 선행하는 環境적 자극
② 그 環境적 자극에 反應(반응)하는 행동
③ 행동에 결부되는 결과
3. 학습 강화요인
1) 긍정적 강화(보상부여)
- 자극에 의한 反應(반응)행동에 따라 제공되는 보상
- 그것의 제시가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을 증가시키는 자극
- 한 상황에 더해질 때 앞으로 그 행동을 다시 할 확률을 강화시키는 자극
- 애정, 칭찬, 보상, 승진, 긍정적 인definition 반복 → 바람직한 결과 유도
① 일차적 강화
- 과거 경험과 상관없이 선천적으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직접적으로 행동을 강화시키는 것.
- 음식, 애정, 작업, 유희
② 이차적 강화
- 학습과 경험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요인
- 칭찬, 급료인상…(투비컨티뉴드 )
다. 학습이 일어날 때는 反應(반응)의 비율이 증가하고 학습이 일어나지 않을 때는 反應(반응)의 비율이 떨어진다.






교수-학습이론과 전공과목에의 적용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skinner의 관점에서 학습(learning)이란 곧 행동이다. , 교수-학습이론과 전공과목에의 적용사범교육레포트 , 교수-학습이론과 전공과목에의 적용
레포트/사범교육
교수-학습이론과,전공과목에의,적용,사범교육,레포트
설명
Download : 교수-학습이론과 전공과목에의 적용.hwp( 72 )
순서
교수-학습이론(理論)과 전공과목에의 적용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따라서 행동변화를 가장 정확하게 analysis하기 위해서는 세밀한 통제 조건하에서 觀察(관찰) 하는 實驗적 analysis이 필요하다. 따라서 행동과학도 과학의 한 분야이므로 環境 속에서 물리적 조건이나 사태와 행동 간에 있어서의 법칙 또는 기능적인 관련성을 알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행동은 일시적이고 유동적이며 변화하기 때문에 연구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행동의 實驗적 analysis은 1)행동을 종속변수로 간주하고, 2)행동을 觀察(관찰) 할 수 있고 조작할 수 있는 물리적 조건하에서 설명(explanation)해나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