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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역사)와 종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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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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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1. 구원사(=구속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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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역사)와 종말론
Ⅲ-1. 구원사(=구속사)

소위 구속사(Heilsgeschichte)라고 이름하는 것은 호프만(Johann Christian Konrad von Hoffmann)은 “예언과 성취”라는 책에서 “우리가 성서를 읽을 때 구약시대의 예언이 신약성서의 그리스도에게서 완성되었고, 또 구약 예언의 목적은 그리스도에게 있었다고 하는 ‘하나의 영감 받은 history’ 진행 과정으로서 읽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부터 논의되기 스타트하였다. Carl E. Braten, History and Hermeneutics, 채위 역, ꡔ歷史와 解釋學ꡕ (서울: 大韓基督敎書會, 1969), 132
호프만이 구원사를 주장하게 된 근거는 “어떻게 history가 성서의 본질적인 내용으로서 유효할 수 있는가?”하는 물음에 대한 대답으로 제시된 것이다.
원래 구속사라는 용어는 성서적인 것이 아니다. 그래서 그는 이러한 구속사의 구성요소는 “신 구약의 중심은 그리스도이다 라는 성서의 증언으로” 보고 있다아(참조, RGG., Bd. III. sp.421)
우리는 먼저 구속사에 대한 개념(槪念)을 먼저 정립하고 난 후, 그것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 보고자 한다. 이 용어가 파생된 헬라어는 οἰκονομία이다. 바울에 있어서 이 단어를 고린도 전서 9장 17절에서 사도의 직무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아 옥중서신에서 바울은 하나님의 직분 또는 하나님의 은혜의 직분과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과 매우 밀접하게 결합되어 나타나고 있다(골1,25. 엡3,2. 6,1) 또한 이 단어는 구원계획(Heilsplan), 구원실행(Heilsveranstaltung), 구원질서(Heilsordnung)라는 뜻을 가진 종교사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아 Hrsg…(省略)




다. 이것은 신 구약 성서 어디에도 나타나 있지 않는 용어이다. 이 단어는 원래 신약에서는 집사직(Hausverwalteramt)자체 또는 이러한 직무의 관리(눅16,2ff.)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단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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